본문 바로가기

카마스터의 일상과 잡담

2021년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하기(국세청 홈택스서비스)

728x90
반응형

13월의 월급이라고도 칭하는 연말정산의 시즌이 다시 또 돌아왔습니다.

 

올해는 열흘 늦게 글을 올리네요. 연초부터 아주 신경쓸 일이 많았으니 연말정산은 이미 열흘전에 완료해놨는데 글은 이제야 올립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글도 네번째 쓰고 있을정도로 친숙합니다.

https://youcar5841carmaster.tistory.com/258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하기(국세청 홈택스서비스)
https://youcar5841carmaster.tistory.com/308 2019년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하기(국세청 홈택스서비스)
https://youcar5841carmaster.tistory.com/388 2020년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하기(국세청 홈택스서비스)

올해 역시 작년과 연말정산 기간은 동일합니다. 2022년 1월 15일부터 2022년 3월 10일까지. 뭐 작년과 다른 과정이 한개도 없습니다. 한번 더 정리하자면 연말정산이라 함은 급여소득에서 원천징수한 세액이 과부족을 연말에 정산하는 일을 일컬어 연말정산이라 하지요. 한마디로 월급을 받을때 세금을 떼가죠? 세금을 과하게 걷어가진 않았는지, 오히려 덜 내진 않았는지 이 과부족을 따져서 과하면 돈을 돌려받는거고, 부족하면 되려 토해내야 합니다.

지난 2021년 CR-V를 일시불로 구입했던지라 올해는 소득공제가 얼마나 잡힐지 궁금하네요.

크롬으로 들어가도 아주 잘 돌아간다.

홈택스 홈페이지(www.hometax.go.kr)에 들어가면 제일 처음 나오는 화면입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사이트와 홈택스 사이트 둘 다 모두 소통이 원활하다는 의미로 활짝 웃고있습니다. 구입한지 2년차에 접어들은 이온이지만 애지중지 다루는터라 착착 빠르게 넘어갑니다.

공인인증서였다가 공동인증서로 이름이 바뀐 그것으로 인증해도 되고 간편인증을 해도 됨.

공인인증서였다가 지난해 공동인증서로 개명한 그것으로 인증을 해도 되고, 간편인증을 해도 됩니다.

 

공동인증서로 하는 로그인이 편한지라 저는 그것으로 합니다만, 여러분께서는 하고싶으신거로 골라서 하시면 됩니다.

공동인증서 로그인하기

로그인 과정이야 뭐 간단하죠..

 

당연하게도 보안 프로그램을 필요로 합니다. 매우 귀찮은 일이지만, 이온을 오래쓰기 위해 귀찮더라도 필요할때만 이렇게 다운받아서 쓰고 지워버리곤 합니다. 

연말정산간소화 이용 시 유의사항 안내

연말정산간소화 이용 시 유의사항 안내

 

작년과는 다르게 새로운 팝업이 하나 더 뜨네요. '성년이 된 자녀에 대한 자료제공 동의신청 안내'

설명은 저 팝업에 잘 되어있지만 요약하자면 성년이 된 자녀는 부모 밑에 실려있던게 분리가 됩니다만, 자료제공 동의싱청을 해두면 뭐 부모가 연말정산을 할 때 성년이 된 자녀의 자료까지 제공하는데 이 과정에 대한 신청 과정을 안내하는겁니다.

각 항목의 돋보기버튼을 누르면 액수가 나온다.

본격적인 연말정산의 시작입니다.

 

각 항목의 돋보기 버튼을 누르면 공제되는 금액이 산출됩니다.

연말정산 자료를 PDF로 다운받는 모습.

자 이제 다 됐습니다.

 

자료를 내려받는 일만 하면 되는데요, '한번에 내려받기' 를 누르면 알아서 PDF파일로 추려지며 어디에 저장할거냐는 팝업이 보시다시피 뜹니다. 파일 이름은 '이름(주민번호앞자리)-2021년자료' 라고 생성됩니다. 

 

회사(기업)마다 이 PDF 파일을 이메일로 보내라고 하는곳도 존재하고 저걸 출력해오라고 하는곳도 존재합니다. 이 이후의 과정은 여러분께서 속한 곳에서 해달라는대로 하시면 됩니다.

 

아무튼 연례행사인 연말정산도 마쳤습니다. 이제 자동차세를 납부할 차례군요..

꼭 컴으로만 연말정산을 해야하는건 아니고, 휴대폰으로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름이 손택스였나? 아마 그럴겁니다.

www.hometax.go.kr 국세청 홈택스 -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