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마스터의 자동차 공간

대우 순정 카오디오 'AGC-0106' 제품을 얻다!

728x90
반응형

 

라세티. 그는 올해로 14년차로써 당시 풀옵션에서 오토, ABS, 썬루프, A/V, 15인치 광폭휠만 빠진 MAX 고급형입니다.

 

MAX 고급형이라도 옵션을 선택하지 않으면 2단 CD체인져+테잎+라디오가 지원되는 2단 데크가 적용됩니다. (LUX 부터)

 

필자의 라세티에서 부친께선 당시 30만원 상당의 워터팩(쏠라유리, 레인센싱오토와이퍼, 세이프티윈도우)과 무려 68만원인 2단 무출 MP3&CD 오디오를 옵션으로 넣으셨다고 합니다. 지금도 느끼는건데 라세티의 무출 오디오 시스템은 참 맘에 듭니다.

 

잠시 알려드리자면 익히 알고 계신 친숙한 베이스(저음 스피커) 4개랑 트위터(고음 스피커) 4개 즉 순정 앰프와 연결된 8스피커 시스템인데요, 앞 뒤 모두 6.5인치 베이스가 달렸는데요, 오디오 컨트롤에서 베이스(저음)을 높이고 그의 반정도를 고음을 높이면 참 맘에 드는 소리-둥둥 올리는 소리가 납니다. 요즘 나오는 JBL이나 Actune 스피커 부럽지 않게끔 소리를 잘 내주는 스피커입니다.

 

무출은요, 오디오 자체에 출력이 없는 오디오를 말합니다. 앰프가 있어야만 소리가 납니다. 마치 전자기타처럼 말이죠. 이에 반대되는 경우는 자출입니다. 시판된 차량의 반은 자출입니다. 자출은 오디오 자체만으로 스피커만 있으면 소리를 낼수 있는 오디오입니다. 무출이 소리는 더 맑고 청량하며 풍부한 저음을 느낄수 있습니다. 맨 마지막 줄은 제 소견이구요.

 

잡설이 길었습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죠.

그나마 오디오 액정이 잘 나올때네요.  이 오디오가.. 수많은 점들로 액정을 표시합니다. 전문용어로는 풀-도트(Full-dots) 액정 이라고 하는데요. 한 10년 이상 써먹으니 액정에서 표시창 줄이 한줄 한줄 깨지기 시작합니다. 그럭저럭 봐줄만한 단계를 넘어 이젠 글씨 판독이 슬슬 곤란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채널에 메모리된 주파수를 외워둬야 하는 것이죠. 그뿐만이 아닙니다.

눈대중이 좋으신 분들은 윗 사진에서도 알아보셨을수도 있네요. 라세티 역시 에메랄드빛 연두색 전구가 미등이구요.. 눈뽕이 심해 액정들을 다 끄고 찍었습니다.

 

올해 여름휴가를 다녀온 다음날 미등을 딱 켜니 저~기 한가운데 1,4 랑 PS/AS, SCAN 버튼 전구가 나가버렸습니다.

 

필자가 잘 알고 있는 용전동 '드림카오디오' 사장님께 미등 교환을 하시냐고 여쭤보니 하신답니다. 탈거해오면 2만원에, 그냥 오면 3만원에 작업하신다고 합니다.

 

그럭저럭 그냥 타던 와중에 중고딩나라중고나라에 매그너스를 폐차하고 부품을 저렴히 또는 무료로 각개하시겠다는 글을 보게 됩니다. (캡쳐한 사진이 누락되었네요.) 제 물건이었을까요. 감사하게도 이분은 대전분이셨습니다. 그래서 약속을 잡고 만나뵙니다. 만나뵈니 물건을 고르랍니다. 매그너스 라이트 양쪽이랑 데루등(후미등) 양쪽. 그리고 라지에타 그릴이 있었습니다. 데루등은 맘에 들었으나 필자네의 매그너스는 LPG인지라 휘발유용을 설치할수 없습니다. 왜냐구요? 매그너스 휘발유는 후진등이 번호판 양쪽에 달렸거든요. LPG는 통합이구요. 매그너스 이글도 통합이니 맞교환을 하려면 이글 데루등이여야만 합니다.

 

그때 일각에 놓인 2단 오디오가 눈에 띕니다.

 

기다리는 자에게 복이 있다라는 옛말도 있듯이, 오디오를 보니 라세티랑 완전 똑닮은 물건이었습니다.

 

2005년식 차량 출고 후 한 1년 쓰다가 탈거하고 일명 돼지코 오디오로 불리는 대우 순정 신형을 달으셨답니다. 보관상태가 매우 대단했습니다. 새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냥 똑같습니다... 진짜로 똑같습니다.

근데 자출입니다...

 

에이... 하고 매그너스에나 달아야 하나 하고 있는데 갑자기 잔머리가 돌아갑니다.

 

'완전 똑같은데 그러면 커넥터도 같을터이니 그럼 패널을 뜯자! 그리고 패널만 맞교환을 하면 되지.'

 

전 실행에 옮겼습니다.

이대로 라세티에 달린것도 뜯어서 맞교한을 하면 되겠습니다. 액정 상태가 매우 궁금해지네요.

Kia~~~~~

 

잔말 말고 액정이 진짜 깨끗합니다.

뒷면에 커넥터도 있길래 전 집에서 차량오디오를 뜯어서 집에서 사용합니다.

 

전원잭을 찾아 연결하고 스피커를 하나만 연결했는데도 Volume 06만 되어도 소리가 크게 잘 납니다.

 

성공했네요. 이대로 라세티로 가서 옮겨달으면 되겠네요. 그리고 액정이 나간건 집에서 쓰거나 매그너스에 옮겨달거나 이도저도 아니면 보관하던가 버리던가 해야겠네요.

 

조만간 장착해서 돌아오겠습니다!

728x90
반응형